윈도우10 RS5 달라진 점을 알아봅시다!
본문 바로가기

전자기기

윈도우10 RS5 달라진 점을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컴퓨터는 안녕하십니까!! ^^

최근 윈도우10 레드스톤5(RS5 / Ver 1809)가 업데이트 되었는데요~ 오늘은 이번 업데이트로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버그나 주의사항은 없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신의 컴퓨터에서 시작 - 설정 - 시스템 - 정보 탭에 가면 대략적인 컴퓨터 사양과 Windows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자동 업데이트는 원래 10월 9일에 예정되어 있었습니다만..(현재는 버그 때문에 전면 취소되었습니다<--이제 버그 개선판 배포중입니다 안심! ^^) 미리 사용해 보시고 싶은 분들은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실 수 있었습니다. 정상적으로 레드스톤5 업데이트를 마치셨다면 Windows 버전이 1809로 표시가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레드스톤5를 발표하며 큰 기능 업데이트보다는 버그 수정에 힘을 쏟은 것 같습니다. 이전 RS4버전 업데이트 때 유저들의 원성을 의식해서 일까요?  자잘한 기능의 추가나 변화, 수정된 부분이 많지만 오늘은 우리가 빠르게 체감할 수 있는 주요 변화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레드스톤5 (RS5 1809) 업데이트 주요 새로운 기능들』


1. 어두운모드 제공

2. 사용자 전화 기능 추가 (모바일과 연동기능 강화)

3. 쉽고 강력한 화면 캡쳐

4. 클라우드 기반 클립보드 제공

5. 메모장의 변화


1. 앱에 세련된 새로운 디자인 제공 (어두운 모드)



 시작 - 설정 - 개인 설정 - 색에 가시면 기본 앱 모드에서 어둡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예전 XP시절의 블랙에디션을 기억하시는 분들은 반가우실텐데요! (아재력 무엇..) 지원하는 모든 앱과 시스템 UI의 색이 변경됩니다. 배경색 뿐만 아니라 대화상자까지 어두운 모드로 바뀌니 직접 확인해 보시고 마음에 드시는 분들은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2. 사용자 전화 기능 추가


 그동안 핸드폰 사진을 PC로 전송하려면 메일이나 클라우드, 혹은 PC버전 앱들을 켜서 전송하셨을 겁니다. 이젠 다른 앱이나 과정 없이 윈도우 자체적으로 휴대폰과 연동 기능을 지원합니다.


 시작을 눌러보시면 'ㅅ'탭에 사용자 전화 라는 앱이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여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휴대폰에 앱을 설치할 수 있는 문자가 옵니다. 앱 설치 후 컴퓨터와 휴대폰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연동을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디가 있어야 하니 없으신 분들은 하나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휴대폰과 컴퓨터의 연동이 완료되면 컴퓨터에서 바로 문자를 보낼 수도 있고 핸드폰에 있는 사진을 컴퓨터로 바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모두 지원한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3. 쉽고 강력한 화면 캡쳐


 보통 따로 캡쳐 프로그램을 쓰지 않는 한 윈도우 자체 캡쳐 도구를 이용해서 캡쳐를 진행했었는데요~ 이젠 캡쳐 도구를 따로 클릭해서 실행하지 않아도 단축키를 이용한 캡쳐 및 스케치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축키 윈도우키+Shift+S



 단순한 캡쳐에서부터 캡쳐한 화면 위에 간단하게 펜을 쓰는 것처럼 줄을 긋거나 다른 표시를 하는 스케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4. 클라우드 기반의 클립보드 제공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다양한 단축키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다들 아시는 복사, 붙여넣기 기능!! (Ctrl+C, Ctrl+V) 그동안은 여러 문장이나 단어를 붙여넣으려면 하나 복사해서 붙여넣고 다시 복사하고 붙여넣고를 반복했었는데요~ 이제는 여러개를 복사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클립보드에서 불러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윈도우키+V를 누르면 위와 같이 클립보드가 나타납니다! 그럼 그동안 복사해 놓았던 글이나 그림들을 선택해서 붙여넣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이네요!! ^^


 또 한가지 꿀팁!! 클라우드 기능을 켜면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한 다른 PC에서 클립보드의 이미지나 텍스트들을 동기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넘모넘모 편리하자너!!!!!!!!!!!!!!!! 



 클립보드 기능 설정은 시작 - 설정 - 시스템에서 설정하실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용!



5. 10여년 만에 업데이트 된 메모장!


 수 많은 윈도우가 발표되고 업데이트 되는 동안 정말 꾸준~하게 우리 곁을 지킨 프로그램이 있으니.. 바로 메모장이죠!! 윈도우95, 98 시절 와레즈 사이트들에 시리얼이나 기타 정보를 올려주던 메모장(여기서도 아재력이....ㄷㄷ)이 드디어 개선되었습니다. 서식 메뉴를 누르지 않고도 간편하게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점이나 하단에 여러 정보를 보여주는 점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6. 그 밖에 변화된 점


 그 밖에도 자잘한 버그나 수정이 있었는데요~ 인사이더 프리뷰의 내용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작업 관리자가 부정확 한 CPU 사용량을 보고하게 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우리는 작업 관리자의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확장하는 화살표가 끊임없이 깜박거리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마이크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시스템 트레이에 마이크 아이콘을 추가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F4 키를 누르면 주소표시줄 끝에 캐럿이 놓이며 자동완성 드롭 다운이 확장됩니다. 
 우리는 어두운 모드 File Explorer의 컨텍스트 메뉴를 사용할 때 최근 빌드에서 예기치 않게 두꺼운 흰색 테두리가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태국어와 같은 특정 언어로 고급 시작 페이지가 텍스트를 올바르게 렌더링하지 못하게 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대신 사각형 상자가 표시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줄별로 읽을 때 내레이터가 충돌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내레이터가 쉘 알림영역(Systray)에서 Windows 보안 응용 프로그램 이름을 읽지 않고 권장 조치만 읽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사이드 바에 "이더넷" 헤더 아래에 해당 이더넷 어댑터 이름이 나열되므로 두 개 이상인 경우 glace에서 이더넷 항목을 쉽게 구별 할 수 있습니다. 
 RS5에서는 중국어(간체)로 사용할 때 이모티콘 패널에 추가 페이지를 추가했으며, 사용자 의견에 따라 더 많은 언어로 확장하려고합니다. 오늘 빌드로 업그레이드한 후 일부 내부자가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자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Windows Hello가 이전 빌드의 로그인 화면에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로그인하지 않고 핀을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됨).



7.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


 이상 윈도우10 레드스톤 업데이트에서 달라진 점들을 알아보았습니다! RS4때와는 달리 빠릿빠릿하고 잘 만든 업데이트라고 많이들 칭찬이 자자했었는데 이번에도 역시 업데이트하면서 내 문서가 통째로 날아가는 무시무시한 버그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문서, 다운로드, 바탕 화면, 음악, 동영상 등의 주요 라이브러리 폴더를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파티션으로 옮겨놓아야 한다고 하네요!! 해외에서는 십여년간 저장해온 자료가 순식간에 증발해버린 유저도 있다고 합니다..ㅠㅜ 현재는 이 버그 때문에 업데이트가 전면 중지된 만큼.. 마이크로소프트를 마냥 칭찬하기는 어렵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주의하셔서 쾌적한 컴퓨터 사용 환경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월 9일자로 버그가 전면 수정된 버전이 배포 시작되었습니다 ^^ 발빠른 대처 아주 칭찬하구요!! 안심하시고 업데이트 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