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LED 전조등 알리에서 직구해 사용해본 후기!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LED 전조등 알리에서 직구해 사용해본 후기!


 헤드라이트! 전조등은 자동차의 눈과 같죠! 사람을 볼 때 눈이 예쁜 사람은 어떤 표정을 지어도 예쁘게 보이게 마련입니다. 이처럼 헤드라이트도 차의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요즘 차량들은 경차조차도 데이라이트나 LED전조등을 선택해서 장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이전 세대 차량을 타시는 분들은 노란 할로겐 전구를 쓰는 탓에 웬지 야간에 산뜻한 느낌을 받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LED 벌브만 사서 교체하면 된다네요? 제가 타는 신형 NF소나타는 H7타입의 하향등을 사용합니다. 자.. H7타입 LED 벌브가 얼만지 검색해 볼까요?


네이X에 검색한 h7 led 헤드라이트 제품들



 뜨헉.. 보통 추천하시는 남영전구 H7 전구가 한쌍에 2천원대인걸 감안하면.. 국내 배송 제품은 5만원대부터 시작하는군요!! 심지어 10만원이 넘어가는 제품들도 있습니다..ㄷㄷㄷㄷ

사..사악한 가격이닷! 적게는 3만원 차이라고 해도 상향등, 하향등, 안개등 이렇게 세 세트를 구매하면 10만원의 가격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래선 안되는거야!! 그나마 해외 배송인 제품들은 3만원정도이지만.. 그럴 바엔 내가 직접 사고 만다!! 그래서 또 한번 알리의 도움을 받아보기로요~~ 비싸면 뭐다? 닥치고 알리 검색!! ㅋㅋ 자.. 그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H7타입의 LED들이 얼마정도 하는지 검색해 볼까요?

비싼 가격에 절규하는 인표형



https://www.aliexpress.com 에서 검색한 결과



 방금 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H7 LED'라는 검색어로 검색해본 따끈따끈한 결과물입니다. 저는 검색 후 order가 많은 순으로 정렬합니다. 무려 17페이지가 넘어가는 알리 구매 경력으로 볼 때 일단 판매량이 많은 제품이 그나마 믿을만 하거든요..ㅋㅋ


 어때요? 거의 2만원정도면 한 쌍의 LED 벌브를 사실 수가 있습니다. 국내 배송제품의 반값도 안되죠? 해외 배송 대행 쇼핑몰보다도 저렴합니다. 어차피 걸리는 기간은 똑같은데 말이죠..

자.. 그럼 자기 차량에 맞는 LED 벌브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 첫번째, 자신의 차량의 전조등 전구 타입을 파악한다 ★


 차량마다 사용되는 전구의 소켓과 타입이 다릅니다. 제가 예전에 탔던 프라이드 신형 같은 경우는 상향등, 하향등 일체형 전구인 H4타입의 벌브를 사용했었구요~ 지금 타는 NF소나타 신형 같은 경우는 하향등은 H7타입, 상향등은 H1타입, 안개등은 881 타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산차량 전조등 규격표를 올려드릴테니 자신의 차량에 맞는 전조등은 어떤 타입인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


국산차량 전조등 벌브 규격



★ 두번째, 헤드라이트 타입에 따른 LED 타입을 선택한다 ★


 자신의 차량에 맞는 전구 타입을 알았다면 거의 끝났습니다. 그 다음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어떤 타입의 LED칩을 선택해야 하는가 입니다. 보통 헤드라이트는 클리어타입과 프로젝션 타입이 있습니다. 클리어타입은 빛이 넓게 퍼지는 장점이 있고 프로젝션 타입은 각이 딱 떨어지고 직진성이 좋다고들 합니다. 제가 타던 2006년식 프라이드 신형은 클리어타입 헤드라이트였지만 NF소나타는 프로젝션 타입입니다. 요즘은 보통 전조등은 프로젝션타입으로 출시가 됩니다.


 이 프로젝션 타입에 맞는 LED 칩이 바로 CSP 칩입니다. 그래서 프로젝션타입의 헤드라이트를 가지신 분은 검색어에 CSP를 추가하시면 되겠구요~ 클리어타입이나 안개등에 사용하실 분은 COB를 추가해서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led 벌브는 보통 2side 이지만 더욱 밝은 빛을 내기 위해 3side나 4side로 나온 제품들도 있습니다. 밝기가 정배수로 2배,3배 밝아지는 것은 아닙니다만.. 3종류의 led를 사서 테스트해본 결과 프로젝션타입의 헤드라이트에는 그나마 3side 이상의 제품을 사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ed광원의 색온도와 특성상 할로겐전구보다 밝아보여도 직진성이 좀 떨어지거든요. 그래서 어두운 제품을 쓰시게 되면 평소엔 괜찮긴 해도 비오는 날에는 안전에 감점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마지막으로 직접 3side csp led 벌브를 구입하여 장착한 사진입니다. 최대한 눈에 보이는 밝기와 비슷하게 찍으려 노력했구요~ 차 안에서 보면 썬팅이 짙지 않은데도 밝기가 좀 감소됩니다. 아무래도 순정 LED나 HID보다는 조금 어두운 느낌입니다. 지인의 차로 앞에서 뒤에서 운행해보며 눈뽕테스트를 했지만 전..혀 눈뽕효과가 없었다는..ㅠ 그닥 밝지 않은걸까요..? 하지만 프리미엄 칩인 XHP70같은 led칩을 사용한 제품들은 밝기가 대폭 향상된다고 하네요! 물론 거의 6만원에 육박하는 가격이라 써보진 않았습니다 ㅋㅋ 저정도만 해도 운행에 지장은 없으니까요~!! 항상 다른 차량들에게 눈뽕되지 않도록 조사각 잘 조절하시는거 잊지 마시구요~~!! 모두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